오늘은 '빈 일자리 취업장려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과 인력난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 서로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고용노동부에서 신설한 사업을 소개합니다.
빈 일자리 취업장려금 안내
이 정책은 청년들의 취업을 지원하고, 중소기업의 인력난을 해소하는 데 큰 도움을 주기 위한 청년 지원 정책으로 뒤에 언급할 10개의 업종(조선업, 뿌리산업, 물류운송업, 보건복지업, 음식점업, 농업, 건설업, 해운업, 수산업, 자원순환업)에 취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이 일정한 조건을 충족하면서 취업할 경우, 초우 200만 원의 지원금을 제공하는 정책입니다.
지원대상은 누구인가요?
아래의 표와 같이 업종에는 조선업, 뿌리산업, 물류운송업, 보건복지업, 음식점업, 농업, 건설업, 해운업, 수산업, 자원순환업으로, 정규직으로 취업해 고용보험에 가입한 청년은 최대 200만 원까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 당 업 종 | 조선업, 뿌리산업, 물류운송업, 보건복지업, 음식점업, 농업, 건설업, 해운업, 수산업, 자원순환업 |
대 상 | ●만15세 이상 ~ 34세 이하의 청년 ● 2023년 10월 1일 부터 2024년 9월 30일 사이에 취업한 자 ● 정규직으로 취업한 자 ● 고용보험에 가입된 자 ● 주 30시간 이상 근무하며, 3대월 이상 근속한 자 |
지원금과 신청방법에 대해
빈 일자리에 취업한 청년이 취업 후 3개월·6개월 근속 시 각 100만 원 지원금, 총20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가능합니다. 온라인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서, 오프라인은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신청을 하는데 1차 2차 따로 신청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차 지원금 신청 (취업 후 3개월 근속 시, 100만원 지원금)
◇준비할 서류 챙기기
-근로계약서 사본(pdf 또는 jpg 파일)
-취업애로청년 증빙서류(취업애로청년우대 신청자 경우 해당)
-신청일로부터 2주 이내 발급된 재직증명서 혹은 신청일 전 근속을 증명하는 급여이체내역
※ 이 외에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고용노동부 고객 상담센터(국번 없이 1350)로 문의하세요.
◆ 2차 지원금 신청 (취업 후 6개월 근속 시, 추가로 100만 원 지원금)
-6개월 근속 시 '제2차 일자리 채움 청년지원금'지급 신청
청년은 재직증명서를 통해 6개월 근속이 확인될 경우, 2차 취업지원금 100만 원을 지급받습니다.
일자리 채움 청년지원금 사업 참여 신청서를 온라인에서 직접 입력
◇ 준비할 서류
-신청일로부터 2주 이내 발급된 재직증명서 혹은 신청일 전 근속을 증명하는 급여이체내역
글을 마치며
'빈 일자리 취업장려금'은 청년들이 취업을 성공적으로 이루어 낼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정책입니다. 이 글을 통해 '빈 일자리 취업장려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청년 여러분들의 취업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